폐는 우리 몸의 호흡기관으로 외부의 산소를 몸 안으로 들이고 이산화탄소는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몸속으로 들어온 산소는 우리 몸 구석구석을 돌며 혈액순환을 돕고 우리의 신체가 활성화되도록 해줍니다. 폐는 호흡하며 들어오는 외부의 이물질을 어느 정도 걸러주는데 심하게 오염된 공기, 특히 미세먼지 등이 폐로 들어갈 경우 호흡기에 치명적인 상처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폐를 위해서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기능으로 세포의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또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조절하여 폐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해주고 이소티오시안네이트라는 화합물이 항암 작용을 하여 폐암으로 번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근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변환되는데 이때 호흡 기관의 조직에 관여되어 폐가 정상적인 역할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또 비타민K가 혈액의 응고를 도와 호흡 기관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고 미네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폐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오렌지, 딸기, 블루베리
오렌지나 딸기,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은 비타민 C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폐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면 염증을 막을 수 있고 염증을 줄이면 더 큰 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폐의 균형을 유지하고 혈압을 정상화하는 물질이 폐에도 영향을 주어 폐의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연어, 고등어
연어와 고등어에는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EPA, DHA 지방산이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체계를 조절하도록 도움을 주어 호흡기 질환의 발생을 줄여줍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하는데 뼈의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면역 체계 자체를 지원하여 폐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생선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폐 조직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달걀
달걀에도 폐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데 달걀의 단백질은 폐 조직을 구성하는 요소가 되고 비타민 D가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해 폐의 기능이 정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달걀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2와 엽산이 혈관을 건강하게 해줘서 호흡의 기능까지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달걀의 콜린 성분이 신경 전달물질에 관여하여 신경계와 근육의 조절을 하도록 합니다.
우유
우유의 대표적인 영양소인 칼슘은 뼈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지만 다양한 조직에 도움이 되기에 폐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기에 폐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단백질이 세포의 구성 요소가 되기에 이 부분도 폐 조직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비타민 B2, B3, B6는 세포가 에너지를 생산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우유에 함유된 지방도 폐의 조직을 보호하고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기에 호흡 기관의 조직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해줍니다. 아몬드의 마그네슘은 근육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몸 안쪽의 근육이 단단해지면 폐를 지지하는 근육과 신경에도 영향을 주기에 폐의 건강에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제공하여 세포의 조직을 구성하고 염증을 낮춰줍니다.
물
우리 몸의 수분은 70%이기에 물을 섭취하는 것은 어떤 건강 수칙보다 중요한 부분인데요, 폐도 마찬가지로 물을 섭취하여 체내의 독소를 몸 밖으로 제거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모든 세포와 대사 활동이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수분이 보충되면 몸 속 기관이 촉촉하게 유지되는데 이렇게 촉촉한 상태일 때 폐의 기능도 원활하게 유지됩니다.
300x250
폐에 좋은 운동
유산소 운동
언제나 모든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유산소 운동인데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등으로 폐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유산소 운동은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호흡의 근육을 강화시켜 주며, 폐활량을 높여줍니다.
호흡하기
평소 양팔의 압박으로 편안하게 호흡할 수 없었다면 어깨를 뒤로 넓게 펴서 흉부 쪽을 열어주는 듯한 동작을 해주어 호흡이 크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호흡을 하면 들숨과 날숨이 훨씬 더 수월하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호흡법으로 폐의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요가
요가는 보통 심신을 안정시키는 명상과 함께 진행되는데 이렇게 안정된 기반에서 조절된 호흡은 폐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 동작에 따라 호흡하게 되는 방식도 변하게 되기에 다양한 동작과 다양한 호흡구조로 폐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