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 식품들은 우리에게 너무 잘 팔려서 그 음식이 우리의 몸에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안다고 해도 먹는 것을 멈추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뇌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음식을 먹는 행동이 때때로 왜 중독에서 볼 수 있는 패턴과 닮아 있는지를 탐구해 왔습니다.
보상 시스템
우리의 뇌는 보상 경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소셜 미디어에서 즐거운 것, 친절한 말, 맛있는 음식 한 입 등을 경험할 때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이 우리의 중간 뇌에서 방출됩니다. 적중률은 보상의 강도와 비례합니다. 도파민은 변연계라고 불리는 회로로 들어가는데 그 시스템은 감정을 느끼는 데 관여하는 뇌의 한 부분인 편도체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도파민이 편도체에 도달하면 그것은 몸에 명령을 내리고 우리를 항복하게 만듭니다. 도파민이 분비되면 기억의 형성에 관여하는 해마에 전달되는데 해마는 감정의 세부사항과 그것을 유발한 자극을 저장합니다. 도파민은 마지막으로 목표 달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 피질로 향하게 됩니다.
약물 보상
변연계는 사람들이 코카인과 같은 약물에 중독될 때 관여하는데 특정한 고도로 가공된 식품들은 약물이 남용되었을 때와 유사하게 보상 시스템이 작동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고도로 가공된 식품은 먹을 때 성급함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나 다른 영양소없이 지방과 설탕이 집중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뇌의 일부가 보상 경로로 착각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맛있는 음식을 올바르게 준비하고 그 음식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먹는 연습을 한다면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행동과 보상 경로가 전하는 메시지를 재프로그래밍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