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타민 A 많은 음식

건강 정보

by jinsarah 2023. 8. 25. 14:20

본문

300x250

 

 

비타민 A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시력을 개선하고 어둡고 밝은 환경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피부 조직의 생성과 재생에 영향을 주고 면역력 강화에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밤에 잘 보지 못하는 야맹증, 각막이 변형되는 등 시각에 문제를 주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감염에 취약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며, 성장의 발달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약으로 복용을 하는 편인데 음식으로는 어떻게 섭취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음식

요즘은 건강에 관심이 많아져서 다양한 비타민에 대해서도 다들 알고 있지만 우리가 가장 오랫동안 알았던 비타민은 바로 비타민 C일 것입니다. 비타민 하면 비타민 C가 바로 생각날 정도이죠.

mukaterve.tistory.com

 

비타민 K 많은 음식

비타민K는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그 부위의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게 응고시키면 상처 부위의 노출을 막아서 2차 감염을 막아주는데 부족해지는 일은 드물게 나타나지만 비타

mukaterve.tistory.com

 

비타민D 많은 음식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몸 안에서 칼슘과 인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영양소는 뼈의 건강을 유지해 주고 면역체계의 기능과 세포 분열 등에 다양하게 영향을

mukaterve.tistory.com

 

비타민E 많은 음식

비타민 E는 피로감을 줄여주고 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주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 손상을 방지해 줍니다. 또 면역

mukaterve.tistory.com

 

비타민 A 많은 음식

당근

당근은 가장 잘 알려진 비타민 A 함량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오렌지색의 색을 가지며,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의 하루권장량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성인 여성은 약 700mg, 남성은 약 900mg 정도인데 당근에서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 A는 100g 당 약 8,330mg입니다. 일일 권장량을 크게 넘어서는 양으로 당근 섭취 만으로도 충분히 베타카로틴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도 베타카로틴과 함께 비타민 A를 제공하는데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의 고구마는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고구마에도 많은 양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노란 고구마에는 100g 당 약 8,500mg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뿐만 아니라 철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한 식품 중 하나인데 시금치 100g 당 약 4,000mg의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시금치를 먹는 것도 비타민 A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 

호박에도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될 수 있기에 섭취가 더 용이한 편입니다. 호박에는 100g 당 약 4,000mg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바질

바질도 비타민 A가 풍부한 허브 중 하나인데 위에 소개된 다른 재료보다는 조금 낮은 편에 속합니다. 바질의 100g 당 약 264mg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요즘은 김치로도 먹고 있지만 샐러드나 피자, 소스 등에 조금씩 들어가는 편이라 비타민 A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재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비타민 A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시력을 악화시킬 수 있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발진이나 가려움증,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뼈의 관절에 통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에 부담을 주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 보다는 하루 권장량(성인 여성은 약 700mg, 남성은 약 900mg 정도)에 맞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