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질병 해방 : 치매, 암, 당뇨, 심장병과 노화를 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by jinsarah 2024. 11. 14. 07:48

본문

300x250

 

질병 해방

치매, 암, 당뇨, 심장병과 노화를 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질병 해방은 아마존과 뉴욕타임스에서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사랑받은 책으로 세계적인 장수 의학의 권위자로 불리는 피터 아티아 박사가 저술한 책입니다. 우리가 고칠 수 없다고 말하는 치매, 암, 당뇨, 심장병 등의 질환과 노화는 늦출 수 있는 병이며, 어쩌면 되돌릴 수도 있다고 말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는데요, 우리가 지금까지 정설로만 알고 있던 어떻게 해도 막을 수 없던 노화를 되돌릴 수 있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을 알려줍니다. 
 
 

죽음이 느려진 세상에서 살아남는 마인드셋

 
기술이 발달하면서 평균 100세 수명의 시대가 되는 것도 머지 않아 보입니다. 이렇게 수명이 길어진 것은 우리에게 100년도 되지 않은 일이기에 이전 세대처럼 살면 그 긴 세월을 건강하지 않은 몸으로 살아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치매, 당뇨, 심장병 등의 만성 질환은 바로 사망하게 되는 질병도 아니어서 그 아픔과 고통, 힘듦을 짊어지고 100세까지 가야 하는 것인데요, 앞으로는 그냥 오래 사는 것이 장수가 아니라 세포의 조직과 기능의 저하가 생기면 이것을 개선하여 더 활기차게 사는 것이 진정한 장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자신의 건강에 대해 나 스스로가 내 몸을 이끌어가는 선장이라는 마음으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가꾸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나이 들수록 더 건강해지는 비결

 
의사가 몸에 안좋다고 말하는 술과 담배를 해도 오래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것 때문에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안 좋은 것을 먹고 안 좋은 것을 해도 오래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장수 유전자가 있기 때문인데요, 장수를 하는 사람들은 확실히 미토콘드리아의 길이가 길고 손상이 되어도 빠르게 회복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런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약물로 대신할 수도 있는데요, 소식을 하고 이런 약물까지 섭취한다면 확실히 세포가 젊어지고 더 오래 몸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당뇨병, 심장병, 암, 치매는 세포가 노화되고 염증이 진행되며 뇌와 세포 자체가 손상을 입어 생기는 병으로 간주됩니다. 이런 질병은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운동과 자극, 정기적인 검진 등을 통해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장수약
300x250

모든 기능을 한번에 좋아지게 만드는 단 하나의 방법은 없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약은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한 운동, 그리고 건강한 수면과 건강한 정서관리입니다. 이 중에 하나라도 무너지면 오래 사는 것 자체가 무의미해집니다. 나이가 들어도 대사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심폐 체력을 늘려야 합니다.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조깅, 자전거, 수영 같은 운동을 일주일에 3시간 정도 하여 최대 산소 섭취량을 늘려나갑니다. 90대에도 계단을 오를 수 있으려면 50세에 최대 산소 섭취량은 약 45 정도 되어야 합니다. 젊을 때는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고 나이가 들수록 걷고 뛰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는 근력 운동이 필수입니다. 보통은 80대 노인이 넘어지면 뼈가 부러지거나 문제가 생기는데 제가 알고 있는 어떤 80대 어르신은 심하게 넘어지셨음에도 피부가 살짝 까진 정도였습니다. 꾸준히 근력운동을 한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쥐는 근육, 힘을 빠르게 발휘하는 파워와 속도인 동심성, 근육이 길어지면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편심성, 등, 어깨, 팔 근육을 활용한 당기기, 데드리프트, 스쿼드 등의 운동으로 시행하는 엉덩이, 허리, 햄스트링 등의 하체 근육을 키워두어 신체 기능을 최적화해 두면 나이가 들어서도 부상을 예방하고 일상적인 활동에서의 효율성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찾는 것도 중요한데요, 알콜은 아무리 더해도 좋아지지 않는 것이기에 모든 사람들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혈당에 문제를 일으키고 이는 만성 질환을 가져오게 됨으로 연속 혈당 측정기를 활용해서 나에게 혈당 스파이크를 주는 음식이 무엇인지 혈당을 안정시키는 음식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유행에 따라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가야 합니다. 이와 함께 단백질, 지방 등의 필수 영양소를 함께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먹는 것과 더불어 수면도 관리해야 하는 부분인데 나에게 맞는 최적의 수면시간을 찾아서 그 시간을 지켜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사회에서 이기려면 남들보다 덜 자는 것이 맞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 후 병원 문턱을 자주 드나드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나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깨닫는다면 경제적인 성공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항상 나와 더불어 사는 타인을 함께 생각하며 감정을 조절하고 정신과 정서를 건강하게 가꾼다면 우리가 꿈꾸는 몸도 마음도 건강한 장수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전자를 바꾸는 식단  (0) 2024.12.02
살아가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5) 2024.10.31
노화의 종말  (0) 2024.10.24
셀러리 주스  (0) 2024.06.20
ADHD 2.0  (0) 2024.02.2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