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울증에 좋은 음식 좋은 습관

건강 정보

by jinsarah 2024. 7. 22. 11:33

본문

300x250

 

우울증에 좋은 음식 좋은 습관

 

우울증은 정신건강 진환의 하나인데 일상에서 상실이나 슬픔, 무력감 등의 가라앉은 기분이 꽤 오래 지속되는 것인데 그것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이 생긴다면 삶의 전반적인 질이 낮아질 수 있기에 우울증을 앓고 있고 그것을 깨달았다면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도모해야 합니다. 몇 년 전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집안에 오래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우울증 환자도 급격하게 늘었는데요, 그것은 기본적인 활동량이 부족해지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워지고 수면이 충분치 않은 여러 문제들이 복잡적으로  발현된 경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울증을 위해 하면 좋은 것은 무엇일까요.

 

우울증에 좋은 습관

 

먼저 우울증이 생겼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신체의 신경 전달물질이 균형을 이루면서 우울증을 감소시켜 주는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천천히 꾸준히 실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규칙적인 활동을 하다 보면 수면의 질 또한 좋아지는데 충분히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우울증을 일부 걷어낼 수 있고 지인이나 가족들과 적절한 대화를 나누는 것도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우울증은 가라앉은 기분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인데 그런 기분이 오래 지속되게 그냥 두지 말고 스트레스를 때때로 풀어주는 것도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요가나 명상 등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 항상 자신을 먼저 챙기며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300x250

오메가-3

연어, 고등어, 홍합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의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우울증이 있다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여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선뿐 아니라 호두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도 들어있고 약으로도 따로 나와있으니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섭취하면 좋습니다.

 

비타민D

우울증에 걸렸을 때 주변에서 가장 많이 하는 조언은 밖에 나가서 햇빛을 쬐라는 말입니다. 햇빛을 쬐면 체내에서 비타민D가 생성되는데요, 이 비타민D는 우리의 기분을 안정시켜 주고 우울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햇빛으로도 자연생성되지만 여의치 않은 경우 버섯이나 달걀노른자, 알약의 형태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초콜릿

초콜릿을 먹으면 그 달콤함에 기분이 좋아지고는 하는데요, 초콜릿에 들어있는 성분이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울한 기분이 자주 든다면 작은 초콜릿을 곁에 두고 심해질 때마다 하나씩 먹는다면 기분이 개선되는데 분명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에 꿀도 좋은 음식 중의 하나인데 꿀은 단순당이 아니라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수단이 될 수 있기에 단맛과 함께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세로토닌이 기분을 안전시켜 주고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도 일조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포리테인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신경 세포의 기능을 개선하고 신경물질의 전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우울증에도 또한 도움이 됩니다. 또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우리 몸속의 염증 반응을 억제해 주어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아무래도 몸에 힘이 없다면 우울한 기분은 더욱 짙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우울증이 있다면 운동과 더불어 잘 먹는 것이 중요한데 식단에서 신체기능을 활발하게 유지해 주는 닭고기, 생선, 콩 등의 단백질을 꼭 넣어 섭취하도록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