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할까

건강 정보

by jinsarah 2023. 3. 14. 10:38

본문

728x90
300x250

사진: Unsplash 의 Ben Moreland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 할까

 

단백질과 육류 생산은 지속가능한 식사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주제입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식단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소득이 많은 국가에서는 비만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되는 지방 섭취를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식품 업계에서는 저지방이나 무지방과 같은 제품을 제공했고 손실된 맛을 더하기 위해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었습니다.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은 우리가 먹는 음식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이지만 최근에는 탄수화물마저도 섭취를 줄이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지방, 탄수화물, 설탕 모두 살이 찔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하지만 식이성 단백질은 역사적으로 피해야 할 식품으로 분류되지 않았고 3대 영양소에서 유일하게 표적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우리는 단백질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인식

728x90

충분한 단백질과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올바른 비율로 섭취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저소득 국가에서는 여전히 단백질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건강한 식단에서 단백질이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어 왔고 우리는 단백질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오해하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육류 소비가 증가해 왔는데 이런 육류와 동물성 단백질은 실제로 건강을 위해 권장되는 것과는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동물성보다는 식물성 

 

우리는 육류나 동물성 단백질 대신에 콩, 견과류, 씨앗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단백질 외에도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인 섬유질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육류 생산과 비교했을 때도 식물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것이 지구에게도 쉽고 이로운 일입니다. 우리가 지금의 25% 정도만 동물성 단백질에서 식물성 단백질 섭취로 바꾼다면 지구 환경이 지금보다 개선되는 교차점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발견했습니다.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하는지는 우리와 지구의 건강에 어떤 것이 도움이 될지를 생각해 보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한 번에 무리하게 줄일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 식사에서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를 하거나 육류를 조금 덜 소비하는 등의 눈에 띄지 않는 작은 방법으로도 실천할 수 있으며, 그 작은 실천들이 모여 우리의 건강과 지구의 건강이 회복되게 될 것입니다. 

 

 

300x250

 

728x90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를 위한 해산물  (0) 2023.03.16
우유 온실가스  (0) 2023.03.15
지속가능한 식사  (0) 2023.03.13
성공률이 높은 다이어트  (0) 2023.03.12
태아 때부터 학습되는 비만  (0) 2023.03.1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