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달리기의 과학

by jinsarah 2023. 8. 29. 18:23

본문

728x90
300x250

 

300x250

달리기의 과학

 

<달리기의 과학>은 운동 경기나 팀을 이루는 시합과 같은 상황에서 경주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다룬 책이지만 일반 사람들도 달리기의 생리학적, 심리학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책입니다. 실제로 경주를 나가는 사람들은 효과적인 훈련의 방법과 부상에 대한 예방 방법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요즘 달리기에 대해 부쩍 관심이 많아지고 시에서 운영하는 마라톤에 운동을 업으로 하지 않는 일반 사람들도 나가고 있기에 이런 정보를 알아둔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달리기가 내 몸에 미치는 영향

 

달리기 등의 운동은 몸에 에너지를 생성하게 만들어 주는데 호흡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고 이산화탄소가 배출하며 에너지의 생산에 기여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호흡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호흡의 주기와 깊이가 운동의 성능과 순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달리기를 하게 되면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통해 단련이 되는데 이렇게 단련이 되면 근육을 조절하고 움직임의 조정과 균형을 이루는데 수월해지며, 또 혈류에 산소가 공급되면서 영양분을 다른 장기로 옮겨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달리기가 내 마음에 미치는 영향

 

또 달리기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목표 설정과 동기 부여가 달리기를 하는 데 있어서 성공적으로 목표를 마무리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설정하고 한 번에 이루기보다는 단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긍정적으로 자신과의 대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과 자신을 비하하는 부분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목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목표 달성을 이루게 되면 자신감이 향상되고 자신의 능력을 믿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지속적으로 훈련하고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달리기 효과적인 훈련 방법

 

먼저, 목표와 기간에 맞게 훈련 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계획은 과도한 피로를 방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결국 컨디션의 관리로 이어집니다. 장거리 뛰기, 평지와 경사의 반복 훈련으로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올바른 자세와 발걸음, 효율적으로 팔을 흔들어 움직이는 연습으로 기술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센서나 앱을 통해서 훈련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더욱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728x90

 

728x90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이 아니라고 말할 때  (0) 2023.09.03
50 이후, 더 재미있게 나이 드는 법  (0) 2023.08.31
독소를 비우는 몸  (0) 2023.08.26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0) 2023.08.21
강박에 빠진 뇌  (0) 2023.08.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