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5 많은 음식 효능 부작용 일일 섭취량
비타민 B5 많은 음식 효능 부작용 일일 섭취량
비타민 B5는 판토텐산이라고도 불리는데 다른 비타민 B와 마찬가지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판토텐산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의 생성을 돕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분해와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코엔자임 A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이 비타민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윤기가 돌게 하며,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회복해주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B5는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으로 공급받기에 대부분 결핍이 일어날 일이 거의 없는 영양소이지만 결핍이 된다면 피부 건조나 헤어의 손상 그리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 많은 음식
달걀
댤걀에는 판토텐산뿐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 비타민 B5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5는 하루에 약 5mg 정도를 섭취하면 되는데 달걀 1개에는 약 1-2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어서 하루 2-3개 정도면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
닭고기에도 비타민 B5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닭가슴살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닭가슴살 100g에는 약 1.1mg의 비타민 B5가 들어있고 하루 식단을 구성할 때 닭고기를 포함시키면 비타민 B5가 결핍되는 일은 없습니다.
곡물류
통곡물 등의 현미, 옥수수에도 비타민 B5가 들어 있는데 현미의 경우에는 100g 당 약 1.01mg, 옥수수 100g에는 약 0.42mg의 판토텐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곡물류는 생으로 먹을 때 가장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곡물류를 생으로 먹는 일은 없기에 조리되거나 가공되었을 때 이보다는 조금 더 낮은 수치가 됩니다.
이 외에도 아몬드, 아보카도, 대두, 녹두, 검은콩 등의 콩류 , 버섯, 유제품 등에도 판토텐산이 함유되어 있지만 가장 효율적인 양으로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은 달걀, 닭고기, 곡물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음식이 단일 식품으로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없기에 곡물류에 닭고기와 달걀이 포함된 음식을 먹는다면 판토텐산의 섭취에 무리가 없으며, 이 외에도 다른 영양소를 얻기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 등을 함께 식단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