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 효능 (실크 / 식물성 / 비필수)
아미노산 효능 (실크 / 식물성 / 비필수)
아미노산(aminoc acid)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로 총 20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10만 가지 이상의 단백질은 대부분 그 20가지 아미노산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중에 9가지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고, 나머지 11가지는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할 필요가 없는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은 서로 연결되어 체인을 형성하고, 이 체인들이 다양하게 접합되어 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단백질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는 신호 전달, 항체 생성, 운동, 에너지 공급 등 약 60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 몸의 세포를 구성하고 신체 활동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크 아미노산
실크 아미노산은 누에고치에서 추출되는 천연 아미노산입니다. 누에고치는 99% 이상이 단백질로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길루타민, 아르지닌, 세린 등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크 아미노산은 피부와 머리카락의 단백질을 보충해 주어 부드러운 피부와 헤어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누에고치에 있는 단백질을 우리 몸에서는 소화를 하기 어려워서 다양하게 음료나 분말가루, 알약 등으로 가공되는데 가공된 제품을 살 때에는 아미노산 100% 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좋은 아미노산은 물에 완전히 녹으며, 분말을 태웠을 때 연기가 거의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필수 아미노산
아미노산 20가지 중 필수 아미노산은 이소류신, 로이신, 발린, 트레오닌, 메티오닌, 트립토판, 페닐알라닌, 리신, 히스티딘 9가지 이고, 비필수 아미노산은 알라닌, 마스파르틴, 아스파라규신, 글리신, 프롤린, 세린, 타우린, 글루타민, 글루타민산, 아르지닌, 티로신 11가지입니다. 비필수 아미노산은 따로 음식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우리 몸 안에서 다른 아미노산과 조합되어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단백질이라 비필수로 명시됩니다. 보통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합성되기에 필수 아미노산을 중점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아미노산
식물성 아미노산은 식물에서 얻어지는 아미노산으로 대두, 팥, 녹색 잎 채소, 아마란스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아미노산은 채식주의가 많아진 요즘 더 각광을 받고 있는데 단백질 하면 떠오르는 닭가슴살 등의 동물성 식품에서 아미노산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이런 고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식물성 아미노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두에는 길루신, 아르지닌, 아스파라규신 등이 포함되어 있고 팥에는 아스파라규신, 메티오닌 등이, 시금치, 케일 등의 녹색채소에는 글루타민과 세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